汉代最盛为的文学体裁是赋,汉赋经过搔体赋的阶段,到了武帝初年已经完成成熟,直至东汉中叶约200年间是汉赋繁荣昌盛的时期。

  两汉大赋的代表作家中司马相如,扬雄,班固和张衡被成为“汉赋四大家”。

  东汉后期,国势衰微,已无功德可歌可颂,大赋必然逐渐为抒情咏物,讽时喻世的短赋所替代。


* 한부

1. 부의 발생 : 전국시대 말기 초나라 굴원에게서 탄생된 초사(楚辞)는 한대에 이르러 귀족 대표문학인 한부(汉赋)라는 독특한 운문의 문학장르로 자리잡는다. 초사는 남방의 방언과 구어를 사용하여 낭만적・서정적인 가요임에 비해 한부는 포장서술(散韵结合,专事铺叙)을 전문으로 하는 서술적・귀족적인 운문이다.  

2. 한부의 발전 : 한 문제(文帝)와  경제(景帝)의 경제회복정책에 의해 국가는 안정과 부흥의 국면에 이른다. 부는 귀족계층이 포장과 조탁에 힘을 기울여 현실송양함으로써 한나라의 대표적인 궁정문학으로 성립,발전하기 시작한다. (献赋,考赋)

1) 西汉赋 :枚乘《七发》/ 司马相如 《子虚赋》,《上林赋》,《大人赋》/扬雄《长杨赋》

2)东汉赋 : 班固《两都赋》/张衡《二京赋》,《归田赋》

3)小赋의 유행 : 王褒의《洞箫赋》에서 발전한 咏物赋, 张衡의《归田赋》에서 발전한 抒情赋라는 두 가지 형식으로 소부가 발전한다. 특히 서정부는 사회의 모순을 폭로하고 비판한 赵壹《刺世疾邪赋》등 지식인의 사회에 대한 관심・현실 의식까지 서술대상으로 포함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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